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스마트러닝의 피드백 인터랙션 연구A study of Interaction Design for Smart Learning Feedback to Promote Learning Effectiveness

Other Titles
A study of Interaction Design for Smart Learning Feedback to Promote Learning Effectiveness
Authors
김은미윤재영
Issue Date
2017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Feedback learning; Interaction design; Smart learning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6, no.4, pp.127 - 137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27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53
ISSN
2287-4089
Abstract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은 학습자들이 형식적 학습을 벗어나 상시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효과를 높이고 있다 스마트러닝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개인특성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상호작용을 돕는 연구가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는 첫째, 초등 고학년 학생 92명을 대상으로 동료피드백과 자기피드백을 실시한 집단 그리고 피드백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웹 사이트의 녹음게시판을 기반으로 4주간 실험조사를 실시했다. 셋째,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피드백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학습자성향 및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기반하여 학생과 교사면접을 통해 피드백유형과 학습자성향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학습만족도측정 결과, 외향적 학생들은 동료피드백, 내향적 학생들은 자기피드백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반면 학업성취도의 측정결과, 외향적 학생들과 내향적 학생들 모두 동료피드백에서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였다. 따라서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러닝과 학습피드백 인터랙션의 적용 및 발전 방향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