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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디자인에서 사실적 및 추상적 미메시스의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The Signification of Realistic and Abstract Mimesis in Book Cover Design

Other Titles
The Signification of Realistic and Abstract Mimesis in Book Cover Design
Authors
이선행전인수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표지디자인; 사실적 미메시스; 추상적 미메시스; 의미작용; 물성가치; 예술숙지도; book cover design; realistic mimesis; abstract mimesis; signification; object value; art mavenism
Citation
상품학연구, v.35, no.4, pp.9 - 20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5
Number
4
Start Page
9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54
DOI
10.36345/kacst.2017.35.4.002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책의 파라텍스트 중 하나로서 시각적 가치를 갖는 표지디자인이 독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다. 기호학의 의미작용 이론을 토대로 표지디자인의 미메시스(사실적 vs. 추상적)에 따라 수용자의 의미작용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이를 검증한다. 먼저, 표지디자인의 미메시스를 사실적 표현과 추상적 표현이란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다음으로 수용자의 의미작용을 종속변수로 하였으며 세 번째로 물성가치와 예술숙지도를 조절변수로 사용한다. 연구는 1, 2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연구 1은 문학에서 책 표지디자인을 대상으로 하고 연구 2는 인문분야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 연구 1과 2의 결과에 따르면 표지디자인인 사실적 미메시스일 때 외시의미 작용이 더 높게 나타나며, 추상적 미메시스일 때는 함축의미 작용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 물성가치와 예술 숙지도가 높을 때는 추상적 미메미스일 때 함축의미 작용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책의 내용에 따라 표지디자인을 달리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추상적 표지디자인이 물성가치와 예술적 의미를 가질 수 있음을 연구결과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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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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