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험된 시간성과공간의 사회화 구조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선희-
dc.contributor.author김주연-
dc.date.available2020-07-10T05:36:59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61-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모빌리티의 발달은 근대사회의 빠른 이동과 정보성을 제공함에 따라 공간의 존재의 의미가 달라졌다. 이 러한 정보성과 속도의 변화는 일상과 욕구 사이 다채롭고 광범위한 연결이 소비사회에서도 손쉽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시간의 변화 속에 존재하는 공간은 단순한 물리학적 공간이 아닌 체험된 시간성에 따른 공간과의 특별한 의미를 원하게 되었다. 이 연구 의 목적은 사용자가 공간에서 체험된 시간성과 공간의 구조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사용자의 행동의 능동성을 이끈 공간 구조의 요인을 연구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체험된 시간성에 따른 공간 구조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이므로 공간이 시간과 관계를 맺는 사회화 되는 과정이 중심이다. 따라서 사회화 과정의 주 빈도수가 높은 소비 공간에서 소비자의 체험행태를 범위로 정하였다, 첫째, 공간에서 체험된 시간성에 관하여 선형적, 순환적 시간, 미디어의 현전과 현재성의 시간, 전유된 시간으로 세 가 지 분류를 하였다. 둘째, 미쿤다의 공간구조 이론과 공간의 사회화 구조를 공간의 체험성에 관한 분류와 생산성에 관한 분류 하 였다. 체험성에 관한 공간의 사유는 사용자의 감성에 따른 투명성과 현실주의적으로 분류하였고 생산성은 르페브르의 이론을 토 대로 공간의 실천, 공간의 재현, 재현 공간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체험과 공간의 분류를 사례에 대입하기 위하여 미쿤다의 이론 에 따라 공간에서의 소비자를 이끄는 4가지 축으로 분류한 후 사례를 대입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복합 문화공간 두 곳과 기존 의 사용 성을 전환하여 새롭게 탄생한 로드공간과 교환가치를 사용가치로 상징화한 브랜드 문화공간의 사례로 미쿤다의 축을 대 입하여 분석한 결과 공간은 각각의 특성에 맞는 세 가지의 변화와 반복, 동일성과 차이, 대조와 연속의 체험된 시간성에 따른 공 간의 세 가지 키워드로 정리하였다. 이 세 가지 키워드는 분석 결과의 특성과 맞추어 르페브르의 이론의 키워드를 대입하였다. (결론) 복합문화공간의 쇼핑몰은 콘셉트라인의 형성하고 랜드 마크 성격의 구조물이나 코어 어트랙션의 공간재현을 하여도 전 유의 시간을 갖지 못하면 기억에 남는 재현공간이 될 수 없다. 효율적인 재현공간의 형성은 콘셉트라인의 효과를 높이며 능동적 인 체험을 유도한다. 전유의 시간이 강할수록‘시뮬라르크’의 효과는 크며 이는 공간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기여하며 곧 충성심 으로 연결된다. 추후 세부적 이론분석, 설문조사를 이용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상황에 따라 유연성 있게 적용될 수 있는 본질적 가치의 공간의 사회화의 모델의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체험된 시간성과공간의 사회화 구조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of experience and socialization structure of spa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주연-
dc.identifier.doi10.35216/kisd.2017.12.4.2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2, no.4, pp.209 - 221-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09-
dc.citation.endPage22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5286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체험된 시간성-
dc.subject.keywordAuthor공간구조-
dc.subject.keywordAuthor전유의 시간-
dc.subject.keywordAuthor재현 공간-
dc.subject.keywordAuthor공간의 사회화-
dc.subject.keywordAuthorThe time of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spatial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total time of transit-
dc.subject.keywordAuthorreproduction space-
dc.subject.keywordAuthorSocialization of spa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