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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키핑의 그림책에 나타난 양가적 표현의 고찰Research of Ambivalence in Picture book of Charles Keeping

Other Titles
Research of Ambivalence in Picture book of Charles Keeping
Authors
이현지문철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Charles Keeping; picture book; ambivalence; 찰스 키핑; 그림책; 양가성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8, no.4, pp.325 - 336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325
End Page
3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62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양가성이라는 개념을 그림책에 적용해, 양가성 특징이 그림책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양가성은 가치의 이중적 양상을 일컫는 말로, 현대에 접어들면서 이분법적인 도식의 틀을 해체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프로이드는 심리학자 블로일러가 제시한 양가감정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본능에 대해 고찰했는데, 그 과정에서 인간의 심리는 사랑과 미움 등 서로 양가적인 대립항에 지배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문학평론가 페터 V. 지마는 프로이드의 양가감정에서 비롯된 양가성이라는 개념을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을 해석하는 중요한 키워드로 사용하기도 했다. 양가성은 근대 문학의 이분법적인 대립을 해체하려는 탈중심주의적 사유의 표출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으로 양가성 개념을 그림책의 분석에 적용하였다. 현대의 그림책은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담아내며 경계가 흐려지고 있는데, 그림책에 나타나는 양면 가치나 반대 감정의 병존을 양가성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실험적인 표현방식으로 영국의 3대 그림책 작가인 찰스 키핑(Charles Keeping)의 작품 속에서 양가성의 의미가 조형적으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찰스 키핑은 양가적 속성을 가진 오브제의 사용, 자의적이고 과장된 색채 사용, 서로 대조되는 대상의 공존이라는 세 가지 유형의 표현을 통해 작품에 양가적인 의미를 부여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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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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