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로발달 이론을 통해 살펴본 청소년용 미술적성검사에의 시사점 고찰Insights of ‘Juvenile Artistic Aptitude Test’ based on the Course Development Theory

Other Titles
Insights of ‘Juvenile Artistic Aptitude Test’ based on the Course Development Theory
Authors
이현아강병직김정희고홍규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Keywords
진로발달; 진로의식; 청소년; 미술적성검사; the course development; the course consciousness; juvenile; artistic aptitude test
Citation
미술교육연구논총, v.50, pp.161 - 183
Journal Title
미술교육연구논총
Volume
50
Start Page
161
End Page
1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63
DOI
10.35657/jae.2017.50..007
ISSN
1598-1274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용 미술적성 검사도구의 이론적 고찰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 연구 되어진 미술적성 검사도구의 연구대상과 내용 및 개발 방향을 검토하기 위해 진로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적성 검사도구의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진로발달단계와 진로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진로발달 이론을 통해 첫째, 청소년의 진로의식과 진로발달 및 경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미술적성검사의 구성 요인을 ‘개인내적 요인’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사회, 문화를 포함한 ‘개인외적 요인’으로 체계화하여야 함을 시사 받았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미술적성을 알아보는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데 그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