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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시기 『학생』지에 나타난 여학생교육Education for Girls Represented in the Haksaing

Other Titles
Education for Girls Represented in the Haksaing
Authors
이윤미이정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사상학회
Keywords
학생; 여학생; 여학교; 등교육; 천도교 문화운동; 매체운동; The Haksaing; female students; girls' secondary school; Cheondogyo; cultural (media) movement
Citation
교육사상연구, v.31, no.3, pp.67 - 103
Journal Title
교육사상연구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67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75
DOI
10.17283/jkedi.2017.31.3.67
ISSN
1738-1851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식민지시기인 1920년말과 30년 천도교 문화운동의 맥락에서 발간된 『학생』지(1929-1930)에 나타난 여학생교육에 해 분석한다. 『학생』지는 주로 등학생들을 상으로 한 잡지로서 『어린이』보다 상의 청년들이 공유할 수 있는 매체로 작동하고자 했 고, 계몽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었다. 총 발행부수는 18호로 제한이었지만 당시 학생들 의 생활상, 염원, 좌 등과 련한 문화 맥락들을 상세하게 읽을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로 여학생교육에 을 맞추어 학생지에 나타난 련 기사들을 분석하고 있다. 『학생』지 는 소 등교육을 받는 여학생이라는 새로운 층이 여히 외이면서도 사회의 자연스런 한 부분으로 수용되고 자리잡아가는 시기의 교육문화를 드러내 주는 요한 자료이다. 한 그 자체가 식민지 문화운동의 한 축이자 주요 교육의 장으로 기능했던 매체다. 이 논문은 이러한 계몽 ‘교육의 장’ 안에 표상된 내용들을 통해, 식민지근의 여학생이 학교를 통해 교육되고 사회으로 규범화되는 양상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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