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미연결망분석과 토픽 모델링에 기반한 광고PR 분야 소셜 미디어 연구 동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형민-
dc.contributor.author박진우-
dc.contributor.author이진균-
dc.date.available2020-07-10T02:34:46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1-
dc.description.abstract광고PR 분야 소셜 미디어 관련 연구 동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과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광고PR 분야 대표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의 핵심주제어들을 분석하였다. 국내 광고PR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라고 할 수 있는 『광고학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광고연구』, 『홍보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OOH 광고학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에 게재된 총 174건의 소셜 미디어 관련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 소셜 미디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던 초창기(2006 ∼2012)와 성숙기(2013∼2018) 간 연구 핵심어와 연구 주제에 상이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광고PR 분야 소셜 미디어 관련 연구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분석 대상이 변화하였으며, 연구 주제도 점차 다양화되는 양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분석을 토대로 광고PR 분야에서 소셜 미디어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논의를 통시적으로살펴보았으며, 학문 내적인 성찰을 도모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의미연결망분석과 토픽 모델링에 기반한 광고PR 분야 소셜 미디어 연구 동향-
dc.title.alternativeHow Social Media Have Been Studied in the Academic Field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A Semantic Network and Topic Modeling Analysi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진균-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13, no.1, pp.130 - 158-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30-
dc.citation.endPage15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6516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emantic network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topic modeling-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research trends-
dc.subject.keywordAuthor의미연결망분석-
dc.subject.keywordAuthor토픽 모델링-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광고-
dc.subject.keywordAuthorPR-
dc.subject.keywordAuthor연구동향-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n Kyun photo

Lee, Jin Ky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