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이용 동기 및 친밀도가 이용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중인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경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2:34:4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용자들은 모바일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동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활용하여 유튜브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친밀도가 이용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이용자 활동을 시청 전과 동안 활동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시청 전 활동인 구독채널 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는 유용한 즐거움과 사회적 상호작용인 것에 비해, 시청 동안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는 유용한 즐거움, 사회적 상호작용, 인간관계 연결, 유용한 정보탐색, 공동시청과 같이 더욱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에 대한 친밀감도 시청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 결과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유튜브 이용 동기 및 친밀도가 이용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YouTube Usage Motives and Affinity on User Activ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은선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중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미경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0.20.02.11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2, pp.114 - 126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4 | - |
dc.citation.endPage | 12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6318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이용 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자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 전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 중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과 충족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Usage Mo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viewing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uring-viewing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