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 브라우저를 활용한 교수자-학습자 소통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Exploring the Effects of the Audience Presentation System Using a Web Browser

Other Titles
Exploring the Effects of the Audience Presentation System Using a Web Browser
Authors
조동식이혜영이혜진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정보통신학회
Keywords
질의 응답 시스템; 교수자; 학습자; 효과성; 웹 브라우저; Audience Presentation System; Teacher; Student; Effect; Web Browser
Citation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24, no.2, pp.238 - 243
Journal Title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238
End Page
2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4
ISSN
2234-4772
Abstract
학습자(Student)는 질문을 통해 본인이 궁금증을 좀 더 명확히 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수업 및 강의 시간에 학습자가 교수자(Lecturer)에게 질문을 하지 못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예. 학습자의 질문에 대한 부끄러움). 특히, 다수의 학습자가 참여하는 강의의 경우 더 크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최근, 이를 극복하고자 학습자에게 질문 혹은 커멘트를 좀 더 쉽고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교수자-학습자 소통 프로그램(Audience Presentation System, APS)이 활성화 되어 강의 시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APS 프로그램은 실제로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아직까지 명확히 드러난 연구 사례를 없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APS 시스템에 대한 효과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논문의 결과에 따르면, APS 시스템을 사용한 경우 사용성, 흥미도, 참여도, 필요성, 활용도 등 전반적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Computer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ae young photo

Lee, Hae young
Engineeri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