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작기반 동서양 판타지 게임 캐릭터의 채색 이미지 표현에 대한 비교 분석A study on character color images expressed in Asian and European Fantasy games based on originals

Other Titles
A study on character color images expressed in Asian and European Fantasy games based on originals
Authors
왕우선백철호
Issue Date
2017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엘프; 반지의 제왕; 동서양 차이; IRI Color Image Scale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6, no.3, pp.119 - 131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19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41
ISSN
2287-4089
Abstract
RPG 게임 산업의 발달로 다양한 게임이 개발되면서 그 중에서도 소설에 기원을 두고 유사 배경과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판타지게임이 많아졌다. 그러나 기원은 같으나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은 동서양이 각각 표현 방식에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동서양의 판타지 게임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제기된다 하겠다. 본 연구는 게임 세계관 구성 중 종족 디자인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판타지 소설 ‘반지의 제왕’의 엘프를 모델로 한 서양의 판타지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arft)’와 동양의 판타지 게임 ‘테라(Tera)’에 등장하는 엘프의 시각적인 디자인 중 복식의 배색을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을 통해 플레이어의 공통적 체험을 비교 분석하였다. 종족에 형성된 역사나 문화의 분석을 통해서 동서양 판타지 세계관 중 엘프 이미지의 차이와, 변하지 않는 핵심적이며 상징적 특징을 탐구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세계관 구성 중 색상을 이용해 종족 특징을 시각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테라는 자연적이며 우아한 심리적 감성을 표현하는 색을 활용하며 미를 강조하는 반면 WOW는 색을 통해서 종족 간의 차이점을 표현하면서 인간처럼 일반적인 종족 이미지를 제시하는 특징이 있다. 이로써 동서양 판타지 게임의 캐릭터 이미지 표현을 통한 세계관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ik, Paul Chul ho photo

Paik, Paul Chul ho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