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타트업에서의 디자인 역할 인식과 활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Awareness and Utilization of Design at Startups

Other Titles
A Study on Awareness and Utilization of Design at Startups
Authors
정지혜이연준
Issue Date
2017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Startup; Design role; Design awareness; Design utilization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6, no.3, pp.1 - 16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50
ISSN
2287-4089
Abstract
최근 실리콘밸리에서는 디자이너 출신의 공동 창업자가 속한 스타트업의 성공으로 인해 디자인에 대한 가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많은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에서의 디자인 활용에 관한 사례와 연구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타트업의 CEO 및 구성원의 디자인 인식 수준과 이에 따른 활용 현황을 조사하고 스타트업의 디자인 인식 및 활용 활성화 방향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스타트업에서의 디자인 인식 수준 과 디자인 활용으로 나누어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스타트업의 CEO 및 구성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스타트업에서의 디자인 인식 중 디자인 역할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 혁신에 관한 인식이 가장 낮게 측정되었다. 활용에 경우, CEO의 디자인 마인드가 상대적으로 높게 측정되었으나 전체적으로 디자인 활용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 인식 수준과 활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CEO의 디자인 마인드가 스타트업 전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 joon photo

Lee, Youn joo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