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 극성 사전 구축을 위한 크라우드소싱 기반감성 단어 극성 태깅 게임A Crowdsourcing-based Emotional Words Tagging Game for Building a Polarity Lexicon in Korean

Other Titles
A Crowdsourcing-based Emotional Words Tagging Game for Building a Polarity Lexicon in Korean
Authors
김준기강신진배병철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Sentiment Analysis; Gamfication; 감성 분석; 게임화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7, no.2, pp.135 - 144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35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32
ISSN
1598-4540
Abstract
감성 분석은 글을 통해 작성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느낌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감성 분석을 위해서는 감성 단어 극성 사전 구축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은 효율적인 한국어 극성 사전 구축을 위해 우리가 개발한 크라우드소싱 기반 게임을 소개한다. 먼저, 크롤러를 이용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말뭉치들을 수집했고, Twitter 형태소를 이용해 수집한 말뭉치를 형태소별로 분류하고 단어화했다. 이 단어들은 모바일 플랫폼 기반 태깅 게임 형태로 제공되어 게임플레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자발적으로 단어들의 극성을 선택하고 결과가 데이터 베이스에 축적되도록 게임이 설계되었다. 현재까지 약 1200여개의 단어들의 극성을 태깅하였으며, 향후 좀 더 많은 감성 단어 데이터들을 축적함으로써 특히 게임 도메인에서 한국어 감성 분석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hin Jin photo

Kang, Shin Jin
Game (Major in Game Softw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