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 극성 사전 구축을 위한 크라우드소싱 기반감성 단어 극성 태깅 게임A Crowdsourcing-based Emotional Words Tagging Game for Building a Polarity Lexicon in Korean

Other Titles
A Crowdsourcing-based Emotional Words Tagging Game for Building a Polarity Lexicon in Korean
Authors
김준기강신진배병철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Sentiment Analysis; Gamfication; 감성 분석; 게임화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7, no.2, pp.135 - 144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35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32
ISSN
1598-4540
Abstract
감성 분석은 글을 통해 작성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느낌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감성 분석을 위해서는 감성 단어 극성 사전 구축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은 효율적인 한국어 극성 사전 구축을 위해 우리가 개발한 크라우드소싱 기반 게임을 소개한다. 먼저, 크롤러를 이용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말뭉치들을 수집했고, Twitter 형태소를 이용해 수집한 말뭉치를 형태소별로 분류하고 단어화했다. 이 단어들은 모바일 플랫폼 기반 태깅 게임 형태로 제공되어 게임플레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자발적으로 단어들의 극성을 선택하고 결과가 데이터 베이스에 축적되도록 게임이 설계되었다. 현재까지 약 1200여개의 단어들의 극성을 태깅하였으며, 향후 좀 더 많은 감성 단어 데이터들을 축적함으로써 특히 게임 도메인에서 한국어 감성 분석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e, Byung-Chull photo

Bae, Byung-Chull
Game (Major in Game Softw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