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시철도 차량 주행시 곡선스킬소음 실험 및 고찰Field Measurements and Review of the Curve Squeal Noise of Urban Railways

Other Titles
Field Measurements and Review of the Curve Squeal Noise of Urban Railways
Authors
김재철김관주이준헌김지용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Keywords
Metro; Curve squeal noise; Lateral movement of wheel with respect to rail; Image processing; Frequency analysis; 도시철도 차량; 곡선 스킬소음; 차륜 레일간 횡방향 이동량; 영상처리; 음압-시간-주파수 결과
Citation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20, no.2, pp.165 - 172
Journal Title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65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52
ISSN
1738-6225
Abstract
도심을 지나는 철도 궤도는 급격한 곡선 구간이 존재하며, 철도차량이 곡선부를 주행하며 발생시키는 높은주파수의 스킬소음은 곡선부 인근에 소음 민원을 야기하고, 해당 구간 궤도의 마모를 과도하게 발생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 비선형, 과도 특성인 스킬소음의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실차를 대상으로 곡선부 스킬 소음실험을 수행하였다. 특정 대차내 4 차륜을 대상으로 스킬소음의 음압의 크기, 주파수 특성, 주행 속도 변화에 따른 영향,차륜의 진동응답특성과 스킬소음의 연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동시에 차륜과 레일의 접촉 위치의 변화를 촬영한 영상을분석하여 스킬소음 발생시 차륜의 레일에 대한 상대적 움직임에 대한 현상을 살펴보았다. 철도 차량 곡선 주행시 스킬소음은 내측 전륜에서 가장 크게 발생하며, 이는 차륜의 횡방향 진동 응답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 발생스킬소음의 크기는 차량 속도 증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System Desig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