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직업전문학교 재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이 직무창의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복합적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contributor.author이소영-
dc.date.available2020-07-10T05:39:20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7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직업전문학교 재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이 직무창의성과 전공만족도 및 학교만족도와 어떤 영향관계인지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국내 전문직업학교가 비교적 최근에 활성화되었고 학술적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직업전문학교 제과제빵 전공 재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이론적 선행연구에 근거한 연구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직무창의성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외재적 학습동기는 전공만족도에 부적 영향관계를 보였다, 직업전문학교 교육은 실무중심의 기술전달 방식 위주라서 본 연구는 학습동기, 창의성, 학습 자율성 등의 심리적 성향이 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교과정책 반영에 참고할 결과를 제시하였다. 향후 신입생 홍보나 교과운영, 학사관리를 위하여 더 체계적이며 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직업전문학교 재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이 직무창의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복합적 영향-
dc.title.alternativeMultidimensional Effects of Learning Motives and Autonomy on Job Creativity and School Satisfaction of Vocational College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doi10.14400/JDC.2017.15.3.9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15, no.3, pp.99 - 106-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9-
dc.citation.endPage10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070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Job 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Motive-
dc.subject.keywordAuthorAutonomy-
dc.subject.keywordAuthorMajor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직무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힉습동기-
dc.subject.keywordAuthor학습 자율성-
dc.subject.keywordAuthor전공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학교만족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