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디자인적 가치요소가 브랜드 경험과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상업 브랜드 공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Up-Cycling Design Valuables in the Brand Experience and Brand Image - Focusing on the Cases of the Commercial Brands Spaces -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Up-Cycling Design Valuables in the Brand Experience and Brand Image - Focusing on the Cases of the Commercial Brands Spaces -
- Authors
- 하효정; 이연준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업사이클링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공간; 경제적 가치; Up-cycling Design; Brand Design; Brand Space; Economic Value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5, no.1, pp.17 - 26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1
- Start Page
- 17
- End Page
- 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87
- DOI
- 10.18852/bdak.2017.15.1.17
- ISSN
- 1738-0863
- Abstract
- 오늘날,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책임의식을 지닌 기업들은 다양한 형태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많은 기업은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의 개념에서 버려지는 자원으로 가치를 생산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이라는 개념으로 범위를 확장 활용하고 있다. 이 같은 변화로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디자인적 가치요소가 브랜드 경험과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링 디자인 가치를 환경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로 분류하여 브랜드 경험과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에 따른 검증방법으로는 브랜드 공간 방문객 250명을 대상으로 직접 대면식 설문조사 후 분석하였다. 정량적 분석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후속 방문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업사이클링 디자인적 가치요소가 브랜드 경험과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사이클링 디자인적 가치요소에서 경제적 가치가 상대적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은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경험에서 새로운 가치를 느끼고 있었다. 그러므로 기업은 브랜드 공간에서 경쟁력을 증진하고자 할 때 업사이클링 디자인적 가치요소, 특히 경제적 가치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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