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 관객의 위치를 중심으로André Bazin's Realist Film Theory - In Regard to the Position of the Spectator

Other Titles
André Bazin's Realist Film Theory - In Regard to the Position of the Spectator
Authors
안상원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미학회
Keywords
리얼리즘; 모호함; 추후적; 해석; 관객; realism; ambiguity; a posteriori; interpretation; spectator
Citation
美學(미학), v.83, no.1, pp.143 - 175
Journal Title
美學(미학)
Volume
83
Number
1
Start Page
143
End Page
1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88
ISSN
1225-0732
Abstract
영화에 대한 리얼리즘적 접근을 대표하는 이론가/평론가인 앙드레 바쟁은 흔히 영화 매체의 객관적 기록 이미지에 집착했던 것으로 이야기된다. 그의 영화론은 ‘유사 현상학’적인 신비주의로 묘사되기도 하고, ‘완전 영화’에의 꿈을 간직한 것으로 말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바쟁의 텍스트, 특히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에 대한 그의 텍스트를 면밀히 검토해보면, 그의 리얼리즘 이론이 영화 이미지에 대해 초월적 가치를 부여하기는커녕, 이미지의 기록적 국면과 더불어 형식적 국면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그의 리얼리즘 이론은 그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모호한 사실-이미지에 대한 옹호와 관련해서, 관객의 능동적 해석을 강조한 관객 이론으로도 읽힐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관객의 능동성에 대한 강조는 결과적으로 영화 매체를 통한 ‘연대’의 가능성을 탐색한 것으로도 읽힐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Video and Anim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Sang Won photo

Ahn, Sang Won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Film and Anim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