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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인지과정을 위한 유통공간의 맥락적 구조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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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임선희-
dc.contributor.author백승경-
dc.contributor.author김주연-
dc.date.available2020-07-10T05:39:53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748-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정보의 발달에 따른 소비 패턴의 변화는 다각화된 유통채널, 소비방법 그리고 가치의 변화를 가져왔다. 브랜드 공간은 단순 판매 목적이 아닌 소통하는 감성적 장소의 역할로서 소비자가 브랜드를 수용하는 장소로 제공하는 오프라인의 마케팅적 요소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시장에서 시장 선점의 속도는 경쟁 우의를 차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유통의 빠른 속도는 수용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지만 브랜드 측의 의도만 담긴 채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수용자와의 체계적인 인지과정과 다양한 유통환경에서 브랜드와 타겟에 맞는 소통과 맥락에 대한 연구와 함께 제반되는 공간의 분류와 구조적 매뉴얼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인지 과정이 공간의 체계화된 구성을 통하여 효율적인 메시지로 가치를 제공하며 이를 매뉴얼화 하여 실천적 요소로 사용되는 효용가치의 연구로 제공하려 한다. (연구방법)유통공간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베이스로 하는 브랜드의 공간을 연구의 범위로 정한다. 연구 방법은 소비 패턴의 변화와 유통 채널의 다각화에 대하여 살펴 본 후 브랜드 공간을 체험에 따른 브랜드 수용의 변화를 연구한다. 맥락적 구조분류를 위하여 브랜드와 유통 상권의 관계성과 소비자의 체험적 인지과정에서 도출한 분류법을 도입하여 사례에 적용하여 구조화에 따른 인지체계에 관한 연구를 분석한다. (결과)본 연구는 마케팅 시장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 패턴의 변화에 따른 유통별 브랜드 공간의 수용 체계를 연구하였으며 이에 유통공간의 맥락적 구조를 도출하여 사례를 도입하였다. (결론)맥락적 구조의 논리적 완성을 위해서는 결과에 대한 검토와 판단이 필요하다. 각각의 분류된 공간 및 사물의 기능적 역할이며 전략적 매체의 표현요소들이 장기적으로 지속성을 유지 발전 할 수 있는 콘텐츠도 매뉴얼이 필요하며 이는 일관된 아이덴티티가 각각의 유통 상권과 채널에서 환경에 맞게 재분류되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인지와 체험하는 맥락이 연결되도록 어우러짐이 필요하다. 이 연구과정은 브랜드 공간의 확산 과정에 있어서 시간적 물리적 상황에서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못한 채 확산되는 현실에 브랜드의 일방적 확산이나 브랜드의 입장의 니즈에 편중되어지는 현실에서 빠르게 대응 할 수 있으며 사례의 예시로 기 운영 중인 매장을 근거로 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분류하여 선행하는 분류 방법을 대입하여 연구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수용자 인지과정을 위한 유통공간의 맥락적 구조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For the consumer cognitive process A Study on the Contextual Structure of Distribution Spa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주연-
dc.identifier.doi10.35216/kisd.2017.12.1.18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2, no.1, pp.181 - 193-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81-
dc.citation.endPage19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9893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수용자-
dc.subject.keywordAuthor맥락적 구조-
dc.subject.keywordAuthor인지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유통공간-
dc.subject.keywordAuthor공간브랜딩-
dc.subject.keywordAuthorAud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ntextual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process-
dc.subject.keywordAuthordistribution space-
dc.subject.keywordAuthorspace br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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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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