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용 국어’ 교육과정 내 구어 의사소통 역량의 교과서 구현 양상 분석Analysis of Practical Korean Textbooks on Oral Communication Competency in Practical Korean Curriculum

Other Titles
Analysis of Practical Korean Textbooks on Oral Communication Competency in Practical Korean Curriculum
Authors
백정이김승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국어교육학회(since1969)
Keywords
Practical Korean Curriculum; Communication Competence; 실용 국어 교육과정; 실용 국어 교과서; 의사소통 역량; 2015 국어과 교육과정
Citation
국어교육연구, no.72, pp.145 - 186
Journal Title
국어교육연구
Number
72
Start Page
145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703
DOI
10.17247/jklle.2020..72.145
ISSN
1225-3014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진로 선택 교과목의 하나인 ‘실용 국어’의 교육과정이 교과서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자료는 2015년에 발행된 실용 국어 교과서 3종 전체를 대상으로 먼저 성취기준이 교과서 각 단원에 어떻게 대응되는지 살펴보고, 연구자 간 교차 검증을 통해 분석 기준을 확정하였다. 분석 시 첫째, 개념․어휘 범주에서 명시성, 위계성, 일치성, 둘째, 방법 및 절차 범주에서 구체성, 상세화, 다양성, 셋째, 주요 학습 상황 범주에서 연계성, 실제성, 넷째, 학습 활동 및 평가 범주에서 다양성, 통합성, 전이성을 세부 기준으로 삼았다. 학습 요소 가운데 의사소통 역량과 관련한 것을 정보의 해석과 조직, 설득과 협력적 문제해결,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영역에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각 범주에서 교과서별 차이가 나타났으며, 첫째, 학습자 관련성 대 직무 관련성, 둘째, 연역적 구성 대 귀납적 구성, 셋째, 담화 유형 및 상황의 다양성 대 집중성, 넷째, 학습 요소 및 학습 활동의 통합성 대 분절성을 추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hyun photo

Kim, Seung hyu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