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립형 원소 모형과 주기율표 형태로 디자인된 테이블 활용 화학 교육 설치물Installation of chemistry education using assembled element model and table designed like the periodic table

Other Titles
Installation of chemistry education using assembled element model and table designed like the periodic table
Authors
김건동
Issue Date
29-Oct-2016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Citation
2016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v.2016, no.10, pp.259 - 259
Journal Title
2016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Volume
2016
Number
10
Start Page
259
End Page
2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7245
Abstract
원소의 주기율, 주기율표 등의 학습 내용은 중학교의 과학 교과 물질의 구성 단원에서부터 대학교 일반화학까지 화학 학습의 기본적인 내용으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표1]은 교과서에서 제시한 총 21개의 원소들이지만 이 중 특징과 같은 기초적인 개념 전달이 된 원소는 4가지에 불과하다. 학습자는 각 원소와 화합물들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배우지 못한 채 시험 중심적인 학습을 하게 되고 결국 화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주기율표의 형태로 디자인 된 테이블 서랍에서 원소를 꺼내 조립하면 이를 리더기가 인식하여 원소와 화합물 정보가 테이블 위에서 시각화 되는 설치물을 기획하였다. 또한 대상자들이 흥미롭게 화학에 대한 기초적 정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프로젝트의 목적을 두었다. 기존의 원소 조립 교구 등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내용과 원소 모형의 형태를 정립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사용자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사용자는 행동을 통해 주기율표와 분자구조를 자연스럽게 학습하였고 화학에 대한 흥미도 또한 높아졌다는 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Geon Dong photo

Kim, Geon Dong
College of Design and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