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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들이 지각하는 학습자의 실수의 개념화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s’ Errors

Other Titles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s’ Errors
Authors
신종호연은모김종백설보연강미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실수 인식; 예비교사의 실수 인식; 암묵적 지식; error perception;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error; implicit belief and attitude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30, no.4, pp.735 - 761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735
End Page
7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256
DOI
10.17286/KJEP.2016.30.4.04
ISSN
1225-4290
Abstract
교사의 암묵적인 태도는 학습자의 성취와 행동을 예견하는 중요변인으로 간주된다. 교실 내 대화를 통한 일상적 형태로 전해지는 교사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학생의 암묵적 지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실에 기초하여 실수가 가지는 교육적 가치를 학습상황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학생들의 긍정적 실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실수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실수가 가지는 교육적 가치를 학습상황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교사들의 의견 수렴으로부터 시작하여 예비교사들이 학생들의 실수에 대해 가지는 인식을 탐색하였다. 이를 교사의 실수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는 척도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즉, 학습상황에서 불가피하게 경험하는 실수에 초점을 두어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실수발생원인은 무엇이며, 실수를 범하는 학생들의 특성은 유형화될 수 있는지, 그리고 실수가 교사와 학생 각각에 미치는 긍정적 및 부정적 역할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심층 설문을 통해 수집된 현직 교사가 지각하는 실수발생원인, 실수발생특성 및 실수의 역할에 대해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QR)을 활용하여 내용분석을 한 후, 전문가 및 교사 집단의 평정을 통해 160문항을 추출하였다. 이를 422명의 예비교사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총 141문항을 도출하였다. 설문문항을 실수발생원인 50문항(개인/환경), 실수발생특성 39문항(개인/환경), 실수의 역할 52문항(개인/교사, 긍정/부정)으로 구분하여 예비교사들의 실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도출된 결과는 새로운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교육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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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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