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게임 자동플레이 사용 유저의 유형별 태도분석Type of attitude analysis of the Auto-play mobile games using user

Other Titles
Type of attitude analysis of the Auto-play mobile games using user
Authors
이승재백철호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Mobile Games; Auto-play in Games; Q Methodology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6, no.6, pp.163 - 172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6
Start Page
163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285
ISSN
1598-454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자동플레이 기능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태도 분석을 통해 유희적 감성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해 주관성 연구에 적합한 Q 방법론을 사용하였고, 분석에 근거하여 두 가지의 태도별 유형 그룹을 분류하였다. 편의 기능 의존비율이 높은 유형의 경우 수집과 성장을 통한 유희를 위해 자동플레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게임 관리자와 같은 역할을 선호한다. 반대 유형은 게임 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경험과 이를 반복하여 얻는 능숙한 조작감을 유희로 인식하고 자신을 게임 속 주체와 동일화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두 유형 모두 모바일 게임에 한하여 자동플레이(auto-play) 기능 활용에 긍정적이었다. 이는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유희적 감성을 분석하는 사용성 평가로 이어져 게임 제작에 중요 데이터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ik, Paul Chul ho photo

Paik, Paul Chul ho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