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생 수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광고지각이 대학 입시광고 회피 현상에 미치는 미디어별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상일-
dc.contributor.author김진희-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date.available2020-07-10T06:21:44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5-636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3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미디어 유형별 광고 지각 및 대학 입시광고 회피 현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 각 미디어별로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등학생들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는 TV, 포털 사이트가 높은 반면 신문, 라디오, 배치표 등에서 낮게 나타났으며, 대학 입시광고 회피 수준은 포털 사이트, SNS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설명회 자료집, 수능교재 등에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신문, 라디오, 포털 사이트, 수능교재, 설명회 자료집, 배치표 등의 미디어에서는 미디어 태도가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포털 사이트에 대한 태도는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입시광고에 대한 긍정적 지각은 설명회 자료집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적 지각은 라디오, 포털 사이트, SNS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미디어에서 대학 입시광고에 대한 긍정적 지각은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지각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 입시광고에 대한 침입성은 SNS와 라디오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TV, 신문, 수능교재에서는 침입성 지각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8개 미디어 모두 광고 침입성이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들의 미디어 접점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 시점에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각 미디어별로 광고에 대한 지각 및 대학 입시광고 회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title고등학생 수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광고지각이 대학 입시광고 회피 현상에 미치는 미디어별 효과-
dc.title.alternativeMedia attitudes and advertising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relationship to avoidance tendencies against university entrance advertising and promo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doi10.14816/sky.2016.27.4.17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청소년연구, v.27, no.4, pp.175 - 199-
dc.relation.isPartOf한국청소년연구-
dc.citation.title한국청소년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endPage19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6902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광고지각-
dc.subject.keywordAuthor광고 침입성-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회피-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입시-
dc.subject.keywordAuthormedia attitudes-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rusiveness of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avoidance of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university entra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