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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학과 교과과정 현황과 변화 추이Present and Future for the Curriculums of Game Majors

Other Titles
Present and Future for the Curriculums of Game Majors
Authors
박진원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Game Department; Curriculums; Present and Future (게임학과; 교과과정; 현황과 미래)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6, no.5, pp.123 - 130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123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379
ISSN
1598-4540
Abstract
국내 대학에 게임학과가 개설된 지 20년이 흐른 지금, 게임학과 교과과정에 대한 검토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국내 대학에 개설된 게임학과의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특징을 분석해 본다.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그래픽디자인 분야로 구분되는 게임학과들의 교과과정을 게임 제작을 위한 세부분야별 교과목 개설현황을 중심으로 분석해 본다. 또한, 게임프로그래밍과 게임그래픽디자인 학과에 대한 과거 교과과정 변화 과정을분석해 보고, 게임 분야보다 역사가 깊은 영화 분야 학과들의 교과과정을 분석해 봄으로써 게임학과들의 미래를 예측해 본다. 분석 결과 게임학과들은 향후 게임시나리오 작성 등 게임기획분야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하고 게임제작 실습 교과목도 확충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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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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