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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현대도예의 일체성과 개방성에 관한 연구 - 1950년 이후 태동기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Uniformity and Openness of the Contemporary Chinese Ceramics - Focusing on the Quickening Period Post to 1950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niformity and Openness of the Contemporary Chinese Ceramics - Focusing on the Quickening Period Post to 1950
Authors
이영미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도자학회
Keywords
현대 중국도자기; 태동기; 중앙 공예 미술 연구소; 균일성; 개방성; contemporary Chinese ceramics; quickening period; Central craft Art Institute; uniformity; openness
Citation
한국도자학연구, v.13, no.2, pp.113 - 129
Journal Title
한국도자학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13
End Page
1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49
ISSN
1738-8473
Abstract
중국현대도예는 1949년 신중국 출범 이후 사회주의 기획경제라는 정치적 특수성과도자역사의 전통성이 융합되며 본연의 공예적 개념에 해외미술과 산업화에 영향을 받아독특한 양상을 띠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1956년 중앙공예미술학원이 설립되면서 기술과전승 중심이었던 도자공예에 전문적인 미술교육이 본격화된다. 본 연구는 중국현대도예태동기에 형성된 사회주의적 도자업의 일체적 관리와 현대식 미술교육, 타 장르에 대한개방성이 오늘날 중국현대도예의 자국적 특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논하였다. 그 입증의 단서로 최근 중국 도예계에서 주목을 받았던 2014 APEC 연회자기 “태평성세(盛世如意)”와 도자인형이 출현하는 애니메이션 “바다공자(海公子)”를 분석하였다. 중국현대도예의 두드러진 특징은 사회주의 체제의 일체성에서 비롯된 예술가와 도자산지의 긴밀한 협력체계와 도자의 현대미술 매체로서의 전위적 확장과 전통문화 재건의의지로 중국만의 차별성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중국현대도예는 일용도자(日用陶 瓷)가 중국현대도예의 범위에 포함되며 전통공예, 산업도자, 예술도자가 정치제도적 일체성과 개방성의 특수성을 띠며 상호 협력 아래 비교적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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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Ceramics and Gla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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