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와 공동체의식에 대한 학업우선교육관의 영향: 자녀교육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Parents’Academic-Centered View of Education, Various Parenting Activities, and the Sense of Community and Self-Management Skill.
- Other Titles
- Parents’Academic-Centered View of Education, Various Parenting Activities, and the Sense of Community and Self-Management Skill.
- Authors
- 신혜숙; 김준엽; 민병철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열린교육학회
- Keywords
- 부모의 학업우선교육관; 자녀교육활동; 부모자녀상호작용; 문화활동; 자기관리; 공동체의식; parents’ academic-centered view of education; parenting activities; parent-child interaction; cultural activities; self management skills; sense of community
- Citation
- 열린교육연구, v.24, no.3, pp.51 - 73
- Journal Title
- 열린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51
- End Page
- 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58
- DOI
- DOI:10.18230/tjye.2016.24.3.51
- ISSN
- 1229-837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학업우선교육관이 자녀의 교육활동을 매개로 자녀의 자기관리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부모가 적성과 흥미보다도 학업을 우선하는 교육관을 가질수록 자녀에게 제공하는 교육경험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며, 이러한 교육경험이 자녀의 자기관리능력과 공동체의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1차년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업우선교육관은 부모자녀상호작용, 문화활동 및 비교과활동에는 부적인 영향을 주었고, 교과활동에는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부모자녀상호작용과 문화활동, 비교과활동은 자기관리와 공동체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교과활동은 공동체의식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교과활동과 자기관리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셋째, 학업우선교육관은 자기관리와 공동체의식에 정적인 직접효과가 있었으나, 자녀교육활동을 매개로하는 부적 간접효과로 인하여 그 효과가 작아지거나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교육관을 재정립하고, 자녀에게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자기관리와 공동체의식을 높일 것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