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전략Service Design Strategies for Promoting Online Donation

Other Titles
Service Design Strategies for Promoting Online Donation
Authors
김민정최승한배유진정환웅윤재영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기부 행위(giving behavior); 온라인 기부 (online donation); 인터넷 기부(internet donation);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6, pp.311 - 32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56
Start Page
311
End Page
3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92
ISSN
1976-1562
Abstract
온라인 기부는 인터넷을 바탕으로 정보 제공 용이성, 편의성, 투명성 제고, 기부자 유치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장점을 지닌다. 하지만 관련 연구는 아직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어, 본 논문에서 실질적인 온라인 기부 서비스 디자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헌 분석을 통해 기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알아본 후,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해 8개 범주로 그룹화했다. 범주별로 온라인 기부 서비스 디자인 전략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투명한 경영 활동을 통해 신뢰도(Trust)를 높인다. (2)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여 기관에 대한 동일시(Organizational Identification)를 도모한다. (3) 기부자 중심 소통(Communication)을 통해 기부자를 관리(Donor Management)한다. (4) 기부자 특성에 맞는 기부 요청 메시지(Request)를 보낸다. (5) 현금 기부 외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부에 참여(Multiple Engagement)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6) 개인적으로 연계(Personal Link)된 기부 대상을 먼저 노출하거나 직접 지정할 수 있도록 한다. (7) 감사 표시와 사회적 대우로 개인적 효용(Utilities)을 제공한다. (8) 기부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즉시 접속성(Mobile Instant Connectivity)을 향상시킨다. 본 연구는 기부 촉진 요인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을 통해, 최초로 온라인 기부 서비스 디자인 전략을 제안했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기부와 관련하여 다양한 요인을 다루는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