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실패가 기억 및 수행에 미치는 영향 테스트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학습목표의 유형, 과제 난이도, 피드백 유무를 중심으로Development of an application to test the effects of learning failure on memory and performance: Focusing on learning objectives, task difficulties, and feedback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n application to test the effects of learning failure on memory and performance: Focusing on learning objectives, task difficulties, and feedback
Authors
김종백신종호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학습실패; 애플리케이션 개발; 학습목표; 과제난이도; 피드백; 교수-학습; learning failure; application development; learning goals; task difficulties; teaching-learning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30, no.2, pp.429 - 446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429
End Page
4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07
DOI
10.17286/KJEP.2016.30.2.07
ISSN
1225-4290
Abstract
학습 목표(learning goals)의 성취와 학습 성공을 위한 열쇠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내용(curriculum)과 과정(processes)에 의해 결정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사람이며 학생들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경험은 학생들의 앎의 성장을 도모한다(Dewey, 1938). 그러나 학생들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경험의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경험하는 것이 난관과 학습실패의 경험이다. 난관과 학습실패의 경험을 일부 교육학자들과 교육실천가들은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수업과 학습의 효율성을 위해 이를 배제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정적 입장을 포함하여 난관과 학습실패가 학생들의 지적 성장에 교육적 의미를 가지며 수업과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깊은 사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수업적 가치가 있는 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주장을 검증하기 위해 우선 통제된 실험실 상황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실패와 난관이 학습 및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의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의 도구로서 기능을 수행할 FindMiro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문헌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어떠한 방식으로 경험할 지는 자신이 추구하는 학습목표에 영향을 받으며 실패와 난관이 교육적 시사점을 갖기 위해서는 과제의 복잡성과 난이도 그리고 적절한 피드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요인으로서 학습목표, 과제난이도, 피드백 유무 등을 조작하고 그것을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로 애플리케이션에서 연구목적과 연구요인들을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기술하고 FindMiro가 연구수행을 위해서 제공하고 있는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들을 기술하여 연구와 애플리케이션의 연계과정을 설명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연구 참여자의 배경 정보, 실험 조건과 관련된 자료, 학습 활동과 관련된 제반 자료 들을 수집하는 절차들을 기술하였다. 두 번째 연구목적은 연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안들에 대한 논의였다.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절차와 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개발자로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함께 설명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