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 제조업과 서비스업 기업의 디자인 활용 인식에 대한 연구An investigation into perspectives on design utilization in manufacturing and service corporations listed on KOSDAQ
- Other Titles
- An investigation into perspectives on design utilization in manufacturing and service corporations listed on KOSDAQ
- Authors
- 이연준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Keywords
- Corporations Listed on KOSDAQ; Manufacturing and Service Corporations; Perspectives on Design Utilization; Design Performances
- 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5, no.3, pp.87 - 102
- Journal 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87
- End Page
- 10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18
- ISSN
- 2287-408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견 중소기업의 디자인 활용에 대한 인식이 기업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코스닥에 상장되어있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기업의 디자인 활용에 대한 인식과 차이를 파악하고, 이러한 인식이 기업 디자인실 운영과 기업 성장에 주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코스닥 상장기업 중 654개 제조업기업 181개 서비스업 기업을 분류하였다. 분류된 기업 웹사이트와 공시자료를 통해 기업의 디자인 활용 인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하였다. 해당 기업의 매출액(2012~2014), 고용인 수, 디자인실 운영 여부에 대한 자료 수집 후, t-test, 교차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비교 시 서비스업은 Theme 1(디자인 고객중심) 점수화가, 제조업은 Theme 2(디자인의 문화형성) 점수화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디자인실 운영 유무는 서비스업 기업의 디자인실 운영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두 기업 모두 디자인실을 운영하는 비율이 낮아 디자인을 위탁하는 경향이 강하며, 디자인을 하나의 외적 기능으로 인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1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