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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한류 이용과 국가브랜드 및 한반도 통일 인식Chinese's Hanryu Consumption, Perceptions of Korean National Brand and Korea's Unification

Other Titles
Chinese's Hanryu Consumption, Perceptions of Korean National Brand and Korea's Unification
Authors
박노일정지연
Issue Date
2016
Publisher
경희대학교(국제캠퍼스) 국제지역연구원
Keywords
China; Chinese; Hanryu(Korean Wave); Nation Brand; Korean Unification; 중국; 중국인; 한류; 국가브랜드; 한반도 통일
Citation
아태연구, v.23, no.2, pp.147 - 176
Journal Title
아태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147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24
DOI
10.18107/japs.2016.23.2.005
ISSN
1225-8539
Abstract
중국은 한반도의 최대 과제인 남북통일을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국가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한류가 문화적 외교대사로서 중국인의 한반도 정치 정세 인식과 연계할 수 있다고 전제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중국인의 한류콘텐츠 이용이 중국인의 개인 속성을 초월하여 한국의 국가브랜드 인식과 한반도 통일 인식에 미치는 정치적 파급효과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조명하기 위해 중국의 일반인 484명의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국인의 인구사회학적 속성, 미디어 이용량 및 자국중심주의 성향을 통제하고서도 한류 이용이 한반도의 통일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특히 중국인의 한류 이용이 한국에 대한 국가브랜드 인식을 경유하여 한반도 통일 인식에 이르는 정치적 식견 형성의 매개모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자국중심의 성향과 미디어 이용패턴 등을 고려한 가운데, 중국인의 한류콘텐츠 이용이 국가브랜드 인식을 매개하여 다양한 정치·외교적 변인까지 연결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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