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학습매체 학습자 인터랙션 증진 방안에 대한 다각적 접근Multilateral Approach for Promoting Learner Interactions of Video-based Educational Media
- Other Titles
- Multilateral Approach for Promoting Learner Interactions of Video-based Educational Media
- Authors
- 김민정; 윤재영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 Keywords
- 영상학습매체; 영상활용학습; 교육 영상; 교수 영상; 인터랙티브 비디오; Video-based educational media; Video-based learning; Educational video; Instructional video; Interactive video
- Citation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24, pp.15 - 26
- Journal Title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 Volume
- 24
- Start Page
- 15
- End Page
- 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38
- DOI
- 10.17548/ksaf.2016.06.24.15
- ISSN
- 2005-1409
- Abstract
- 다각적인 교육 방법이 교육현장에 도입되고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영상학습매체(video-based educational media)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매체연구와 개발은 내용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관점에서 인터랙션이 고려된 예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련 논문을 분석하여 학습자-내용(learner-content), 학습자-교수자(learner-instructor), 학습자-학습자 (learner-learner) 간 인터랙션 증진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헌 검색을 통해 연구 사례를수집한 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의카드 소팅(card sorting) 방식을 통해 인터랙션 전략키워드를 도출했다. 유사한 범주는 같은 그룹으로 묶었고, 학습자 인터랙션 종류에 따라 분류했다. 학습자- 내용 인터랙션 증진 전략으로는 학습 속도에 맞추어영상 조작(video control), 효율적인 정보접근(navigation),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통한 역할 학습, 학습자가 직접 정보 입력(information input), 추가학습 자료(additional material)에 임의적 접근, 예상 불가능한 시각적 자극(visual stimuli), 학습자 특성에 맞춘(learner-centered) 영상 전략 등이 있다. 학습자-교수자 인터랙션 증진 전략으로는 소통(communication) 이 있고, 학습자-학습자 인터랙션 증진 전략은 연구사례가 없어 도출하지 못했다. 연구 결과는 영상학습매체의 인터랙션에 관한 기존의 연구가 학습자-내용인터랙션 방식에 치중되어 있음을 보여주며, 학습자에게 다양한 인터랙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간 인터랙션 전략에 대한 연구가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3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