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사고력에 관한 인지신경학적 연구 개관A Review of the Neurocognitive Mechanisms for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 Other Titles
- A Review of the Neurocognitive Mechanisms for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 Authors
- 김연미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인지과학회
- Keywords
- 수 감각; 공간능력; 신경망 효율성; 신경 가소성; 이중부호화/맥락 가용성 이론; number sense; spatial ability; mathematical cognition; neural efficiency; myelination; neuroplasticity; dual coding/context availability theory
- Citation
- 인지과학, v.27, no.2, pp.159 - 219
- Journal Title
- 인지과학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59
- End Page
- 2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44
- DOI
- 10.19066/cogsci.2016.27.2.001
- ISSN
- 1226-4067
- Abstract
- 수학적 사고력* 본 연구는 2016년도 홍익대학교 학술연구진흥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교신저자: 김연미,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서울 마포구 상수동 72-1 연구분야: 인지심리학, 신경과학Fax: 02-336-8130, E-mail: kimym@hanmail.net 수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사고 능력을 의미하며 직관적 통찰능력, 정보의 조직화 능력, 공간화/시각화 능력, 추론능력(귀납적, 연역적 추론), 일반화 능력 등을 포함한다.
은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서의 학업적인 성취와 과학기술의 혁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제 간 연구 분야인 수 인지(numerical cognition) 및 수학적 인지 인지과학의 한 분야로 인간과 동물들의 수 개념(number sense)과 수학적 사고의 인지적 처리과정, 신경학적인 기반 등을 비교 연구, 발달 연구, 뇌 영상 촬영 등을 통하여 연구하는 분야이다.
와 관련된 최근의 인지신경학적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개관하였다. 첫째로 수학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뇌 기제의 위치와 정보처리 메커니즘을 확인하였다. 수학적 사고는 영역 특정적(domain specific)인 기능인 수 감각과 시공간적 능력뿐만 아니라 영역 일반적(domain general)인 기능인 언어, 장기기억, 작업 기억(working memory) 등을 기초로 하며 이를 토대로 추상화, 추론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를 한다. 이 중에서 수 감각과 시공간적 능력은 두정엽(parietal lobe)을 기반으로 한다. 두 번째로는 수학적 사고 능력에서 관찰되는 개인 차이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수학 영재들의 신경학적인 특성을 신경망 효율성(neural efficiency)의 관점에서 고찰해보았다. 그 결과 높은 지능이란 두뇌가 얼마나 많이 일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하는가에 달렸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수학 영재들의 또 다른 특성은 좌반구와 우반구 간의 연결과 반구 내에서 전두엽과 두정엽의 연결이 뛰어나다는 사실이다. 세 번째로는 학습과 훈련, 그리고 성장에 따른 변화 및 발전에 대한 분석이다. 개인이 성장하며, 수학 학습과 훈련을 하게 될 때 이에 따라 두뇌 피질에서도 변화가 반영되어 나타난다. 그 변화를 피질에서의 활성화 수준의 변화, 재분배, 구조적 변화라는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이 중에서 구조적 변화는 결국 신경 가소성(neural plasticity)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수학적 창의성은 수학적 지식(개념)을 기초로 하여 수학적 개념들을 결합하는 단계가 요구되며, 그 후 결합된 개념들 중에서 심미적인 선택을 통해 수학적 발명(발견)으로 연결된다. 전문성이 높아질수록 결합과 선택이라는 두 단계가 더욱 중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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