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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에서 팩션영화와 애국심마케팅이 흥행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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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전현성-
dc.contributor.author고정민-
dc.date.available2020-07-10T06:26:52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671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2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한국 팩션영화와 애국심마케팅이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것이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발표한 2004년부터 2015년 9월 20일까지의 매년 박스오피스 상위 10위까지의 영화를 대상으로 하였다. 독립변수로는 팩션영화, 애국심마케팅 여부로 하였고, 종속변수로는 관람객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영화흥행이 타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통제변수를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팩션영화와 애국심마케팅은 각각 영화흥행에 정(+)의 관계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팩션영화와 애국심 마케팅이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 영화흥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픽션영화는 애국심마케팅과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팩션영화일 경우 관람객수가 많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고, 특히 팩션영화의 애국심마케팅은 상호작용효과로 중요한 영화소재가 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문화경제학회-
dc.title한국영화에서 팩션영화와 애국심마케팅이 흥행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Faction Movie and Patriotic Marketing on the Success of Korean Fil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정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경제연구, v.19, no.1, pp.43 - 64-
dc.relation.isPartOf문화경제연구-
dc.citation.title문화경제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endPage6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059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팩션영화-
dc.subject.keywordAuthor애국심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영화흥행-
dc.subject.keywordAuthor픽션영화-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효과-
dc.subject.keywordAuthorFaction Movie-
dc.subject.keywordAuthorPatriotic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Film Success-
dc.subject.keywordAuthorFiction Movie-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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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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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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