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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그래피가 광고의 주목성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 감성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Use of Calligraphy for Attention and Liking : Focusing on Interaction Effects of Emotion and Involvement

Other Titles
The Use of Calligraphy for Attention and Liking : Focusing on Interaction Effects of Emotion and Involvement
Authors
안희란신형덕정태영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Caligraphy; Visual Attention; Liking; Sensible Product; Involvement; 캘리그라피; 주목성; 호감도; 감성; 관여도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4, pp.1 - 11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31
DOI
10.5392/JKCA.2016.16.04.001
ISSN
1598-4877
Abstract
최근 들어 포스터 디자인, 드라마 타이틀, 책표지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분야에서 캘리그래피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캘리그래피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인쇄체 글자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친근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캘리그래피가 소비자들의 광고 디자인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캘리그래피는 소비자들의 광고 디자인에 대한 주목성과 호감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감성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주목성과 호감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저관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캘리그래피를 사용할 경우 소비자들의 주목성과 호감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캘리그래피를 무분별하게 사용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주목성과 호감도를 높여줄 수 있는 분야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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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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