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서인식 및 표현을 위한 색채중심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Color-based Art Therapy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Emotional Identity and Expression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Color-based Art Therapy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Emotional Identity and Expression
- Authors
- 이경원; 김지현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Keywords
- Adolescent; Emotional Identity and Expression; Emotional Regulation; Centerd-Emotion Art Therapy Education Program; 청소년;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조절; 색채중심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
- Citation
- 조형교육, no.57, pp.149 - 196
- Journal Title
- 조형교육
- Number
- 57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73
- ISSN
- 1225-4177
- Abstract
- 본 연구는 급격한 신체 성장과 심리내적인 변화가 이뤄지고 학업 및 진로에 대한 고민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이 보다 건강한 정서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학교 환경에서 정서교육으로 적용 가능한 색채 중심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이 청소년의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과 정서조절능력에 어떠한 구체적인 효과를 보이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색채 중심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수도권 소재 중학교의 2학년 교과과정인 창의적 체험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을 주 1회, 45분간 진행하였다. 실험, 비교 및 통제집단 간 비교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통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색채중심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 통제집단에 비해 청소년의 정서인식 및 표현의 어려움(F=3.14, p<.05)과 감정표현불능 수준(F=4.63, p<.01)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색채중심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F=3.50, p<.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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