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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화 유형과 자기맥락화가 텍스트 기억 및 이해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motional Elaboration and Self-Contextualization on Text Memory and Comprehens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Emotional Elaboration and Self-Contextualization on Text Memory and Comprehension
Authors
이보람김종백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emotional elaboration; elaboration strategy; self-contextualization; emotion and memory; memory and comprehension; 정서적 정교화; 정교화 전략; 자기맥락화; 정서와 기억; 기억과 이해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30, no.1, pp.137 - 159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137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77
DOI
10.17286/KJEP.2016.30.1.06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의 의미있는 처리를 돕는 정교화 방법으로 ‘정서적 정교화 전략’을 제안하고 기존의 ‘인지적 정교화 전략’과의 차이를 검토하였다. 또 학습자가 학습의 내용이 자기의 삶과 관련하여 의미 있다고 평가하도록 촉진하기 위하여 ‘자기맥락화(self-contextualization)’ 수행을 처치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독립변인은 정교화 유형과 자기맥락화 수행 여부이며 종속변인은 텍스트 기억 및 이해 점수이다. 서울 소재의 H대학교 학생 9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2X2로 설계되어 인지적 정교화 텍스트로 학습하는 집단(CE), 인지적 정교화 텍스트로 학습하고 자기맥락화를 수행하는 집단(CESC), 정서적 정교화 텍스트로 학습하는 집단(EE), 정서적 정교화 텍스트로 학습하고 자기맥락화를 수행하는 집단(EESC)에 24명씩 배치되었다. 실험결과 텍스트 기억 및 이해에 있어서 정서적 정교화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텍스트 이해 보다 텍스트 기억에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반면, 자기맥락화 수행의 유의미한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정서가(emotional value, affective value)가 기억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학습자의 특질(traits)로서의 정서가 아닌 학습 재료의 정서 상태(affect) 차원에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 학습자의 실제 학습 맥락과 유사한 덩이글(discourses) 차원에서 학습에 대한 정서가의 효과를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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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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