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탈북학생과 지도교사의 수학 교수·학습 인식 조사Examining SENKs' and Teachers' Recognition about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Other Titles
Examining SENKs' and Teachers' Recognition about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uthors
나귀수박영은박경미
Issue Date
2016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SENK(Student who Emigrated from North Korea to South Korea); SENK teacher; recognition of mathematics learning; focused group interview; 탈북학생; 지도교사; 수학 교수; 수학 학습 인식; 초점집단면접
Citation
수학교육학연구, v.26, no.1, pp.63 - 77
Journal Title
수학교육학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63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712
ISSN
2288-7733
Abstract
탈북학생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수학포기자(수포자)의 유발 요인에 노출되어 있을 뿐 아니라 탈북학생 고유의 어려움까지 가중되어 수학학습과 관련된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인 탈북학생들과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FGI)을 실시하여 남한과 북한의 수학 학습 비교, 수학 학습의 어려움, 수학 내용 이해를 위한 노력, 수학 지도 현황 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수학 학습에 있어서의 탈북학생들의 어려움은 수학 용어의 차이, 수업 시간에 사용하는 문제 상황의 생소함, 빠른 수업 진행과 충분한 연습 시간의 부족, 선수 학습 결손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 이해가 어려운 단원으로는 분수의 연산, 그리고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단원을 꼽았다. 지도교사들은 탈북학생 지도의 어려움과 관련하여, 기초 지식 부족으로 처음부터 세세하게 가르쳐야 할 것이 많다는 점, 문화적 경험의 차이로 인한 문제 상황을 이해의 어려움, 전체적으로 학습 의지가 낮은 점 등을 언급하였다. 또한 탈북학생 지원 방안으로는 남북한의 상이한 교육과정 고려, 동료 교수법, 개별 지도, 탈북학생 맞춤형 언어적 표현, 반복 연습 기회 제공과 철저한 과제 점검, 구체화된 경험의 제공 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