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공예지정표시제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고정민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40:4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598-387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734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4년부터 정부는 ‘우수공예상품지정표시제도’라는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이 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수공예지정표시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우수공예지정표시와 소비자의관여도 및 성별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수공예지정표시 유무, 관여도, 성별을 독립변수로 소비자태도를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관여도는 소비자태도에영향을 주었으나 우수공예지정표시는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또한 소비자태도에 있어 우수공예지정표시 유무와 소비자의 관여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결과 상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우수공예지정표시 유무와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즉, 여자가 남자보다 우수공예지정표시에 행동적 반응을 제외한 인지적, 감정적, 소비자태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들이 공예상품을 소비하는데 있어서 공예인증마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공예인증제도에 대한 재검토가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주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예술경영학회 | - |
dc.title | 우수공예지정표시제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 of Craft Goods Certified by Korea on Consumer Attitud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고정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경영연구, no.37, pp.39 - 64 | - |
dc.relation.isPartOf | 예술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예술경영연구 | - |
dc.citation.number | 37 | - |
dc.citation.startPage | 39 | - |
dc.citation.endPage | 6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8916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예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우수공예상품지정표시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증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관여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aft go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aft Goods Certified By Kor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certification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involve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