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별에 따른 남성중심집단과 여성중심집단의 양가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재은-
dc.contributor.author김지현-
dc.date.available2020-07-10T06:40:54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20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7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남성중심집단과 여성중심집단의 양가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에 대한 남․녀 간의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 이들 변인간의 관계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직업군인 233명(남자 150명, 여자 83명), 교사 195명(남자 89명, 여자 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집단, 성별, 변인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가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은 집단과 성별에 따라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집단보다 성별에서 더 큰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양가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의 상관관계는 여성중심집단과 남성중심집단에서 유의한 상관을 나타냈다. 적대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은 남․여 모두 높은 정적상관을 나타낸 반면, 온정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은 여자만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냈고, 남자는 상대적으로 낮거나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강간통념에 대한 성차별주의와 집단, 성별의 상호작용 효과는 적대적 성차별주의에서는 유의하지 않았고, 온정적성차별주의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양가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의 집단별 평균은 군인남자가 가장 높고 다음은 교사남자, 군인여자, 교사여자 순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담학회-
dc.title성별에 따른 남성중심집단과 여성중심집단의 양가적 성차별주의와 강간통념의 관계-
dc.title.alternativeRelationship between Ambivalent Sexism and Rape Myth of Male-Oriented Group and Female-Oriented Group depending on Gend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지현-
dc.identifier.doi10.15703/kjc.17.1.201602.18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담학연구, v.17, no.1, pp.187 - 205-
dc.relation.isPartOf상담학연구-
dc.citation.title상담학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87-
dc.citation.endPage20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8585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양가적 성차별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적대적 성차별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온정적 성차별주의-
dc.subject.keywordAuthor강간통념-
dc.subject.keywordAuthorAmbivalent Sexism-
dc.subject.keywordAuthorHostile Sexism-
dc.subject.keywordAuthorBenevolent Sexism-
dc.subject.keywordAuthorRape Myt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 Hyeon photo

Kim, Ji Hyeo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