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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실기 입학전형 학생을 위한 기초디자인 교육체계 개편에 관한 연구The Study of Reforming Basic Design Education System For Freshmen Selection System without Practical Examination

Other Titles
The Study of Reforming Basic Design Education System For Freshmen Selection System without Practical Examination
Authors
이주훈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foundation course; fundamentality practical; entrance examination; 기초디자인 교육과정; 기초학습능력; 입학실기시험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7, no.1, pp.483 - 496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483
End Page
4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749
ISSN
1598-8635
Abstract
홍익대학교 조형대학은 2011년부터 미술계열 입학실기고사를 폐지하고 비 실기전형 제도를 마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이들 학생들을 위한 기초디자인교육과정으로의 개편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위해 2010년 변화되는 요인들을 예측하여 기초디자인교육체계를 크게 개편하였다. 개편된 새로운 교육체계의 가장 큰 전제는 실기시험을준비하지 않은 학생들의 실기능력을 승격시키는 프로그램을 갖추는 것과 기초디자인교육의 기본적인 핵심항목을 유지하면서도 조형대학 특성에 가장 적확한 교육프로그램을 갖추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전제를 달성하기 위한교과과정을 설립하는 것과 이것이 예측한 변화요인에 맞게 효과적인 교육을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변화요인을 관찰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0년 개편된 기초디자인교육체계를 개편 근거와 방향 그리고그 과정을 통해 설명하였고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새로운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유형별 성적을 분석하여 그효과를 해석하였다. 그 결과 3년간 예상했던 입학생들의 기초실기능력 저하는 매우 미약하였으며 핵심 실습과목의 성적에서 드러난 실기시험을 준비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과의 편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서 알 수 있는 것은 기초교과과정 개편의 방향설정과 개편 이후 후속 조치가 비 실기전형 입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기초디자인교육을 달성 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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