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실기 입학전형 학생을 위한 기초디자인 교육체계 개편에 관한 연구The Study of Reforming Basic Design Education System For Freshmen Selection System without Practical Examination
- Other Titles
- The Study of Reforming Basic Design Education System For Freshmen Selection System without Practical Examination
- Authors
- 이주훈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foundation course; fundamentality practical; entrance examination; 기초디자인 교육과정; 기초학습능력; 입학실기시험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7, no.1, pp.483 - 496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483
- End Page
- 4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749
- ISSN
- 1598-8635
- Abstract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은 2011년부터 미술계열 입학실기고사를 폐지하고 비 실기전형 제도를 마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이들 학생들을 위한 기초디자인교육과정으로의 개편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위해 2010년 변화되는 요인들을 예측하여 기초디자인교육체계를 크게 개편하였다. 개편된 새로운 교육체계의 가장 큰 전제는 실기시험을준비하지 않은 학생들의 실기능력을 승격시키는 프로그램을 갖추는 것과 기초디자인교육의 기본적인 핵심항목을 유지하면서도 조형대학 특성에 가장 적확한 교육프로그램을 갖추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전제를 달성하기 위한교과과정을 설립하는 것과 이것이 예측한 변화요인에 맞게 효과적인 교육을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변화요인을 관찰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0년 개편된 기초디자인교육체계를 개편 근거와 방향 그리고그 과정을 통해 설명하였고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새로운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유형별 성적을 분석하여 그효과를 해석하였다. 그 결과 3년간 예상했던 입학생들의 기초실기능력 저하는 매우 미약하였으며 핵심 실습과목의 성적에서 드러난 실기시험을 준비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과의 편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서 알 수 있는 것은 기초교과과정 개편의 방향설정과 개편 이후 후속 조치가 비 실기전형 입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기초디자인교육을 달성 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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