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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ashion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ituation and Perspective of K-Fash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ituation and Perspective of K-Fashion
Authors
금기숙안별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K-Fashion; Korean wave; Globalization; K-패션; 한류; 글로벌화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7, no.1, pp.349 - 362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349
End Page
3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785
ISSN
1598-8635
Abstract
K-Fashion은 한류의 영향으로 인한 한국드라마의 인기로 드라마속의 한국스타일의 화장법과 한국패션을 따라하면서K-Fashion이 시작되었다.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인 한류(韓流, Korea-Wave)는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에서 시작된 대중적인 일시적 유행으로 간주되었으나 2000년대 후반부터는 문화현상으로 인식되면서 우리나라의 문화적 위상은 높아졌다. 한류의 영향력으로 한국문화산업뿐만 아니라 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경제적 효과 등에 영향을 미치며, 한국패션업체들에게 세계로의 진출에기회와 경로를 제공하고 세계시장으로 진출을 위한 마케팅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글로벌 패션사업은 세계경제의 개방화와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면서 변화를 하고 있다. 더구나, 글로벌 무역은 WTO(World Trade Organization)체제에서 최근의 통상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유무역협정(FTA, Free Tarde Agreement)과 같은 지역주의(Regionalism)확산 등으로 변화를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K-Fashion은 기존의 수출의 형태에서 벗어나 해외시장에 대한 장기적이고지속적인 투자와 진출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국내패션시장과 글로벌 환경에 부합하여한국 패션산업은 패션계의 해외진출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이와 같은 진출성과를 토대로 K-Fashion의 현황과 전망을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K-Fashion의 현황 분석을 통한 글로벌 패션시장에 보다 적극적 경쟁할 수 있도록 전망을 제시했다. 한국패션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위해 다각화된 브랜드의 육성, K-Pop, K-Drama를 통한 K-Culture와의 연계를 통한 균형적인 발전, 나라별,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유통망의 구축과 국가 차원에서의 글로벌화 지원으로K-Fashion의 세계화와 글로벌 마켓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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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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