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자체 개발(PB) 상품의 프리미엄 전략 연구A study on the premium strategy of private label products  according to changeable lifestyl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emium strategy of private label products  according to changeable lifestyle
Authors
박미선김승인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convenience store; PB(private label products); A premium pricing strategy; 편의점; PB상품; 프리미엄 전략; 1인 가구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4, pp.49 - 60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54
Start Page
49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807
ISSN
1976-1562
Abstract
본 논문은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에 요구되는 소비자 만족을 위한 PB 상품 프리미엄 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소비 경향을 보면, 경제·문화·사회적 요인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며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형성되었다. 그중에서도 편의성 추구, 간편식 소비를 선호하는 소비층이 늘어나면서 편의점이 주요한 유통 형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타 유통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하여 급증하고 있는 편의점의 PB 상품은 품질과 다양성 면에서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한국과 사회적 구조가 비슷하며, 특히 PB 상품이 발달 된 일본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만족할 수 있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프리미엄 전략이며, 첫째, 1인 가구 중에서도 다양한 층의 고객을 위한 ‘타깃을 세분화한 프리미엄 전략’, 둘째, 다양한 상품 속에서 고객의 상품 선택을 위한 ‘패키지디자인의 프리미엄 전략’, 마지막으로 상품에만 국한하지 않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가치 차별화 프리미엄 전략’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