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능력연상과 사회적 책임연상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두 독립변인 간의 상호조절효과 - 은행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중인-
dc.contributor.author이은선-
dc.contributor.author소현진-
dc.date.available2020-07-10T06:41:33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8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업능력(Corporate Ability: CA) 연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연상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그동안 간과되어 왔던CA연상과 CSR연상의 상호조절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특히 조절효과와 관련해 제3의조절변수 대신에 CA연상과 CSR연상이라는 두 독립변수 간의 세 가지 상호조절효과를살펴보았다. 즉, CA연상의 주효과에 미치는 CSR연상의 조절효과, CSR연상의 주효과에미치는 CA연상의 조절효과, 그리고 CA연상과 CSR연상이 동시에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항(CA연상 x CSR연상)의 주효과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로는 기업연상의대표적인 종속변수로 사용되는 기업태도를 선정하였으며, 은행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CA연상의 주효과는 CSR연상이 높은 집단에서만 유의하고, CSR연상의 주효과도 CA연상이 높은 집단에서만 유의하였으며, CA연상과 CSR연상의 상호작용항의주효과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을 제도이론, 일치성이론, 설득적 메시지에 의한 태도변화, 부정성효과이론 등을 근거로 제시하였으며,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IMC 차원에서 CA연상과 CSR연상의 독립소구와 혼합소구의 메시지 전략에 관한 지침과 기업의 자원배분이나 투자 측면에서의 지침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기업능력연상과 사회적 책임연상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두 독립변인 간의 상호조절효과 - 은행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Mutual Moderating Effects of Corporate Ability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sociations on Corporate Attitude Focused on Bank-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중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은선-
dc.identifier.doi10.16914/kjapr.2016.18.1.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18, no.1, pp.1 - 28-
dc.relation.isPartOf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7845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A연상-
dc.subject.keywordAuthorCSR연상-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조절효과-
dc.subject.keywordAuthor기업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은행-
dc.subject.keywordAuthorCA-
dc.subject.keywordAuthorCSR-
dc.subject.keywordAuthorMutual Moderating Effects-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Ba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Eun Sun photo

Lee, Eun S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