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화장품 브랜드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통한 콜라보레이션 유형 연구The Type through the Analysis of Cosmetic Brand Character Collaboration Case Studies - Mainly with Analysis on Brand Images

Other Titles
The Type through the Analysis of Cosmetic Brand Character Collaboration Case Studies - Mainly with Analysis on Brand Images
Authors
김보연김아람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Vol. 15, no.No. 2, pp.373 - 381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Vol. 15
Number
No. 2
Start Page
373
End Page
3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9970
ISSN
1598-2319
Abstract
최근 화장품 업계의 마케팅 트렌드는 콜라보레이션이다. 경쟁적으로 확장된 화장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더욱 까다롭게 만들어 콜라보레이션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확산되고 있는 콜라보레이션 열풍 속에서 소비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과 감성을 전달하는 방향을 탐구하는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뷰라보’ 열풍을 이끌고 있는 캐릭터와 화장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의 사례를 수집하여 그 현황을 파악하고, 이 사례들을 분석하여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콜라보레이션의 개념과 유형별 특징을 고찰한 다음, 화장품 브랜드와 캐릭터의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찾아 분석한다. 기존에 화장품의 콜라보레이션 사례연구나 유형의 분류에 대한 연구들은 있었지만, 특정 유형의 사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중 캐릭터와의 사례를 한정하여 다룬다. 필립 코틀러의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연상 요소를 활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고, 브랜드의 이미지 키워드를 도출하여 캐릭터의 이미지와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현재 화장품 브랜드에서의 콜라보레이션이 점점 확대되며 다양한 분야와의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는 것에 비해 심도 있는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사례 분석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가 캐릭터와 화장품 브랜드의 사례 분석을 통해 콜라보레이션의 다양한 유형을 정리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yeun photo

Kim, Boyeu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