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구지역의 판소리문화 연구A Study on Pansori Culture in Daegu

Other Titles
A Study on Pansori Culture in Daegu
Authors
김석배
Issue Date
2017
Publisher
판소리학회
Keywords
대구지역; 판소리문화; 경상감영 교방; 대구부 교방; 달성권번; 대동권번; 박기홍; 조학진; 박지홍; 박동진; 강소춘; 김추월; 김록주; 박록주; 박귀희; 만경관; 대구극장; Daegu; pansori culture; Gyeongsanggamyeonggyobang; Daegubugyobang; Dalseonggwonbeon; Park Gihong; Jo Hakjin; Gang Taehong; Park Jihong; Park Dongjin; Gang Sochun; Kim Chuwol; Kim Rokju; Kim Chohyang; Park Rokju; Sin Geumhong; Park Gwihui; Mangyeonggwan; Daegugeukjang; Daegukinemagurakbu; Daegugonghoedang
Citation
판소리연구, no.43, pp.5 - 42
Journal Title
판소리연구
Number
43
Start Page
5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1150
DOI
10.18102/jp.2017.04.43.5
ISSN
1598-3552
Abstract
본고는 대구지역의 판소리문화 전반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이 지역의 판소리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논의한 바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후기의 대구지역의 판소리문화는 경상감영 교방과 대구부 교방을 중심으로 판소리문화가 전승되었다. 그리고 20세기에는 달성권번과 대동권번, 경북예술고등학교, 경북대학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등을 중심으로 전승되었다. 한편 판소리와 창극은 대부분 극장에서 대중을 상대로 공연되었고, 해동원이나 대동식도원 등 요리점에서는 개인을 상대로 공연되었다. 둘째, 대구지역에는 19세기 후기에 송흥록, 고수관 등의 판소리 명창이 소리를 한 적이 있으며, 20세기에는 박기홍, 조학진, 박지홍, 강태홍, 박동진 명창 등이 달성권번에서 소리와 춤을 가르쳤다. 그리고 강소춘, 김추월, 김록주, 김초향, 박록주, 신금홍, 박귀희 등의 여류명창이 등장하여 판소리문화 발전에 공헌하였다. 셋째, 판소리와 창극은 대부분 만경관, 대구극장, 대구키네마구락부, 대구공회당 등에서 공연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