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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추천을 위한 분위기 태그 분석Analysis of Mood Tags For Music Recommend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Mood Tags For Music Recommendation
Authors
문창배이종열김동성김병만
Issue Date
Feb-2019
Publisher
한국산업정보학회
Keywords
가심비; 음악 분위기; 음악추천; 분위기 태그; Cost-Satisfaction; Music Mood; Music Recommendation; Mood Tag
Citation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24, no.1, pp.13 - 21
Journal Title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3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197
DOI
10.9723/jksiis.2019.24.1.013
ISSN
1229-3741
Abstract
웹 정보 구매자들의 성향은 가격대 성능을 중요시하는 가성비에서 구매자의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는 가심비 형태로 변해가는 추세이다. 음악 추천에 있어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음악의 분위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심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분위기 태그와 태그의 동의어를 고려한 음악 추천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한 방법의 중간 결과로 분위기 태그와 음악을 Thayer의 AV 공간으로 표현한 후 그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분위기 태그의 분포와 음악의 분위기 분포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제안한 추천 방법이 유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추천 성능을 도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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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YEONG MAN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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