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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교대로 지지된 슬래브교의 설계 활하중에 대한 반력 및 접지압 검토Comparison of reaction force and contact pressure on design truck load of slab bridge supported by MSEW abutment

Other Titles
Comparison of reaction force and contact pressure on design truck load of slab bridge supported by MSEW abutment
Authors
김홍배한희수
Issue Date
May-2019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MSEW Abutment; Design Truck Load; Slab Bridge; Structural Analysis; Contact Pressure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0, no.5, pp.510 - 519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510
End Page
5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0076
DOI
10.5762/KAIS.2019.20.5.510
ISSN
1975-47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보강토교대로 지지된 슬래브교의 설계 활하중을 도로교설계기준(2010)의 DB-24와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2015)의 KL-510으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 결과로부터 산정된 슬래브교의 반력과 보강토교대에 작용하는 접지압에 대해 비교검토를 수행하였다. 교대에 작용되는 반력은 교각의 유무와 개수에 따라 다르게 산정되었다. 단경간에 비해 연속교에서 교대에 작용되는 반력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해석 결과, 활하중보다는 고정하중에 의한 반력이 약 2배 이상 크게 산정되었으며, 활하중이 전체 반력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보강토교대에 작용하는 접지압은 단경간에서 가장 크게 산정되었다. 이동하중의 종류에 따른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따라서, 연속교에서 교대에 작용되는 반력과 접지압이 작게 산정되기 때문에, 단경간 교량보다는 연속 교량에 보강토교대를 적용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보강토교대에 작용되는 반력과 하중 분담률은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다양한 교량 형식과 제원에서의 접지압 검토가 향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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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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