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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압분리형 일체식 교대 교량의 파일벤트에 대한 최소근입깊이 해석Analysis of Minimum Penetrated Depth of Pile bent of IPM Bridge

Other Titles
Analysis of Minimum Penetrated Depth of Pile bent of IPM Bridge
Authors
김홍배김태수박종서한희수
Issue Date
May-2017
Publisher
한국지반환경공학회
Keywords
토압분리형 일체식 교대 교량; 일체식 교대 교량; p-y 해석; 파일벤트; 최소근입깊이; IPM bridge; IAB bridge; p-y analysis; Pile bent; Minimum penetrated depth
Citation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18, no.5, pp.45 - 53
Journal Title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45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0101
ISSN
1598-0820
Abstract
토압분리형 일체식 교대 교량은 일체식 교대 교량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Nam et al.(2016)에 의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IPM Bridge의 파일벤트의 돌출높이(H), 근입심도(L) 및 지반의 조건에 대한 매개변수 특성을 검토하기 위해 p-y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IPM Bridge의 파일벤트 두부는 상부구조와 일체화되어 최대 휨모멘트가 발생되었다. 해석에 사용된 지반조건에 따르면, 지중의 사질토와 풍화토의 경계면에서 최대 전단력이 발생되었다. 파일벤트의 최대 부재력과 비지지길이는 돌출높이와 근입심도의 비(L/H)가 1.0일 때 수렴되었으며, 파일벤트의 돌출높이보다 근입심도가 작을 경우에는 부재력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p-y 해석 결과, 횡 방향 변위는 파일벤트의 근입깊이가 커질수록 뚜렷한 변곡점을 나타내었으며, 근입깊이가 작아질수록 완만한 곡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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