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압분리형 일체식 교대 교량의 파일벤트에 대한 최소근입깊이 해석Analysis of Minimum Penetrated Depth of Pile bent of IPM Bridge
- Other Titles
- Analysis of Minimum Penetrated Depth of Pile bent of IPM Bridge
- Authors
- 김홍배; 김태수; 박종서; 한희수
- Issue Date
- May-2017
- Publisher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 Keywords
- 토압분리형 일체식 교대 교량; 일체식 교대 교량; p-y 해석; 파일벤트; 최소근입깊이; IPM bridge; IAB bridge; p-y analysis; Pile bent; Minimum penetrated depth
- Citation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18, no.5, pp.45 - 53
- Journal Title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 Volume
- 18
- Number
- 5
- Start Page
- 45
- End Page
- 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0101
- ISSN
- 1598-0820
- Abstract
- 토압분리형 일체식 교대 교량은 일체식 교대 교량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Nam et al.(2016)에 의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IPM Bridge의 파일벤트의 돌출높이(H), 근입심도(L) 및 지반의 조건에 대한 매개변수 특성을 검토하기 위해 p-y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IPM Bridge의 파일벤트 두부는 상부구조와 일체화되어 최대 휨모멘트가 발생되었다. 해석에 사용된 지반조건에 따르면, 지중의 사질토와 풍화토의 경계면에서 최대 전단력이 발생되었다. 파일벤트의 최대 부재력과 비지지길이는 돌출높이와 근입심도의 비(L/H)가 1.0일 때 수렴되었으며, 파일벤트의 돌출높이보다 근입심도가 작을 경우에는 부재력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p-y 해석 결과, 횡 방향 변위는 파일벤트의 근입깊이가 커질수록 뚜렷한 변곡점을 나타내었으며, 근입깊이가 작아질수록 완만한 곡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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