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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와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Organization Trust,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Organization Trust,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s
지연정이승희김영형
Issue Date
2019
Publisher
대한산업경영학회
Keyword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rganization Trust; Loyalty; Purchase Intention;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조직신뢰; 충성도; 구매의도; 기업-소비자 식별
Citation
산업융합연구, v.17, no.4, pp.59 - 67
Journal Title
산업융합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59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12
DOI
10.22678/JIC.2019.17.4.059
ISSN
2635-8875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조직신뢰와 충성도 그리고 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구미시의 관리직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3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을 하였다. 연구분석은 Cronbach's alpha를 이용한 신뢰성 검증,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한 타당성 검증,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그리고 가설검정을 위한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신뢰는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충성도는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들을 통해 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이 여러 요인들에 상호간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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