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 감정노동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to Job Satisfaction,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Elderly Care Facility Employe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to Job Satisfaction,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Elderly Care Facility Employee
- Authors
- 이재선; 이승희
- Issue Date
- Apr-2017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노인요양시설;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감정노동; 조직몰입.; Elderly Care Facility; Internal Marketing; Job Satisfaction; Emotional Labor; Organizational Commitment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5, no.4, pp.251 - 258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251
- End Page
- 2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1591
- DOI
- 10.14400/JDC.2017.15.4.251
- ISSN
- 2713-643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요인이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감정노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최종분석 대상자는 경남지역과 경북지역의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191명이고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은 AMOS 18.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는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자지원만 영향을 미쳤으며, 감정노동에는 경영자지원만, 조직몰입에는 내부커뮤니케이션과 경영자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걸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는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조직몰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바로 내부마케팅 역량 강화가 아니라 1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여야 하며, 2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에 대한 서비스 질의 변인을 좀 더 다양화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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